[ 한국전쟁과 현대미술의 역사 ]
1. 강연 등에서 늘 이야기해왔지만, 국립현대미술관은 한국전쟁 때 징병됐던 경험을 공유하는 모종의 현대미술가들을 한데 모아 전시를 열어야 한다. 본디 한국전쟁 70주년 추모전 가운데 하나로 준비했어야 마땅했지만... 로널드 브룩스 키타이(R. B. Kitaj), 도널드 저드(그의 서재엔 한국전 섹션이 따로 있었다), 솔 르윗, 제임스 터렐(한국에서 삐라 제작함), 댄 플레이빈, 로버트 어윈(한국에 파병되지는 않음), 존 매크래큰(한국전 말기에 해군이 됐는데, 한국에 파병되지는 않음), 로버트 라이먼(군악대였음), 로버트 모리스(전쟁 트라우마로 반전주의자가 됨), 존 우터브릿지(John Outterbridge) 등등 징집자가 꽤 많다. (미국 외 국가의 참전 용사 가운데에도 분명히 나중에 자국의 주요 현대미술가가 된 이들이 있을 터.) 공통점은 새로운 시각장을 고안해 투신-몰두해버렸다는 점. 한국전쟁의 충격이 미국현대미술의 향방--추상표현주의에서 벗어나는--에 영향을 미쳤지만, 아무도 조명해본 일이 없다. 초기작을 한데 모아놓기만 해도, 큰 울림이 있을 터.
2. 모마에서 열렸던 한국전쟁 사진전을 리마운트해 확장판을 만들어야. 그런 전시들이 나중에 인간가족전으로 이어졌기도 했고.
///
"This taste for peril may have come from his time in the Korean war, in which he served with the US army corps of engineers. Six decades later, Morris would recall Korea as “another illegitimate US intervention”, one in which a childhood friend had died throwing himself on a grenade.
If the artist survived, it left him with both a distaste for war and a habit of putting himself in harm’s way. These came together in 1970, when the young sculptor, given the signal honour of a solo show at the Whitney museum in New York, decided to shut it in protest at the American bombing of Cambodia, part of a greater action by artists in the city at the time, the New York Art Strike."
https://www.theguardian.com/artanddesign/2018/dec/03/robert-morris-obituary비고: 솔 르윗, 댄 플레이빈, 로버트 라이먼, 도널드 저드 등이 무명 시절 가까이 지낸 배경에, 징집이라는 연결고리가 있다.